본문으로 바로가기


BMW는 세계시장은 물론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은 수입차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BMW는 메르세데스 벤츠, 아우디와 함께 국내 수입차 시장을 이끌고 있는 독일의 3대 자동차 브랜드라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자동차를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BMW 모델 중 한 두개의 관심있는 모델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BMW에서 생산하는 자동차 모델이 아니라 BMW 라는 브랜드 자체에 관한 부분은 잘 몰랐던 부분들이 꽤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평소 BMW에 대해 잘 몰랐던 7가지 사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BMW는 원래 항공기 엔진을 만드는 회사였다.
BMW는 1913년에 라프 모토렌 베르케(Rapp Motoren Werke)라는 이름의 항공기 제조업체로 독일 뮌헨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회사가 설립된 시기는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던 시기였으므로 항공기 및 항공기 엔진에 대한 엄청난 수요가 있었습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독일의 어려워진 경제 상황에 맞춰 보급형 콤팩트 자동차 모델인 BMW 700을 제작하기도 하였지만 BMW는 2차 세계대전인 1945년 까지 비행기 엔진을 계속 생산하였습니다.



2. BMW가 자동차 생산을 시작한 것은 베르사이유 조약 때문이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베르사이유 조약을 통해 독일 기업이 전투기와 엔진을 생산하는 것을 금지하였습니다. 그래서 BMW는 한동안 비행기 엔진을 생산할 수 없었는데요. 사업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업을 다각화 할 필요성이 대두된 것입니다. 그래서 BMW는 오토바이와 함께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였고, 오늘 날과 같은 세계적인 고급 자동차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3. BMW 로고에 담긴 의미
BMW 로고는 검은색 원 안에 내부가 4등분 되어 흰색과 파란색이 번갈아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로고의 의미를 두고 BMW의 모체가 된 항공기의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모양이라는 설도 있지만 이는 잘못 알려진 것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BMW로 회사 이름을 바꾼 후 개발한 첫 번째 항공기 엔진은 로고가 만들어지고 난 뒤 6개월이 지난 1918년에 첫 테스트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BMW 로고에 사용된 색상은  BMW 본사가 위치한 바이에른 주 정부의 깃발 컬러에서 따온 것이라고 하는데요.  현재의 BMW 로고는 바이에른 주 정부 깃발의 파란색과 흰색 체크 형태를 원을 사등분 하는 형태로 변형하여 디자인 하였다고 합니다.



4. BMW는 영국 자동차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BMW는 현재 2개의 영국 자동차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1994년에 영국 Rover Group을 매입하였으며, 영국 고급차의 대명사인 롤스로이스도 인수하였습니다. 영국 Rover 그룹에서 생산하던 차량인 미니쿠퍼(Mini Cooper), 랜드로버(Land Rover) 등도 사실 BMW 소속의 브랜드라 할 수 있는 것이죠.




5. BMW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오토바이를 만들었다.
BMW는 자동차 외에도 오토바이를 생산하는 회사로도 유명하며 1937 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오토바이를 제조하기도 하였습니다. 1937 년에 설계 한 오토바이는 공기 역학적 설계를 통해 시간당 최대 173.7 마일의 속도에 도달 할 수있게 제작되었습니다. BMW의 오토바이 사업 부문은 'BMW Motorrad' 라고 불리며, 현재까지 오토바이 부문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6. BMW 본사는 4기통 엔진 모양으로 설계했다.
독일 바이에른 뮌헨에있는 BMW 본사는 다소 특이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BMW 본사 건물의 모양을 배터리 모양으로 생겼다고 하기도 하지만, 사실 이 건물의 모양은 BMW의 4기통 엔진을 형상화 한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BMW 본사 건물 옆에는 그릇 형태의 BMW 박물관이 있고, 뒤에는 BMW 뮌헨공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뮌헨공장 맞은편에는 2007년에 문을 연 BMW 벨트라는 복합문화공간이 있어 현재는 뮌헨의 대표적인 랜드마크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7. BMW는 자동차 뿐 아니라 우주 항공과 열차 까지 설계한다.
BMW는 현재 자동차 뿐 아니라 오토바이 사업부분을 가지고 있지만, 회사의 시작이 되었던 항공산업에 대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있는데요. BMW는 싱가포르 항공을 위해 비행하는 항공기를 포함하여 항공기 인테리어를 계속 설계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BART 시스템의 열차 내부 설계도 BMW가 맡았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