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동차는 항상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상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을 아주 오래한 베테랑 운전자라고 할지라도 사고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자동차를 운전할 때는 항상 사고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편의성을 위해 자동차 실내에 장착하는 차량 용품들 중에는 장착하는 것 만으로도 사고 발생 시 위험성을 높이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위험한 차량 용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스티어링 휠 보조장치 (핸들봉)
스티어링 휠을 조작하는 바른 방법은 양손을 모두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한 손으로 스티어링 휠을 쉽게 돌릴 수 있다는 이유로 스티어링 휠에 '파워핸들봉' 또는 '핸들봉'이라 불리는 제품을 장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에 장착하는 핸들봉을 사용하는 것은 편의성을 추구하다 엄청난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피해야할 차량 용품 1순위라 할 수 있습니다. 핸들봉을 장착한 차량은 고속주행시 핸들조작이 어려워져 자칫 큰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 발생시 순정상태의 스티어링휠은 사고 충격을 흡수하도록 설계된 반면, 핸들봉을 장착한 차량은 돌출된 부위로 인해 운전자에게 치명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핸들봉의 원래 목적은 장애로 인해 핸들조작이 어려운 장애인이나 특수차량을 위한 제품이므로 일반 차량에 장착해서는 안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대형 보조 룸미러
자동차 운전시 후방의 넓은 시야 확보를 위해 순정 룸미러 위해 추가로 대형 보조 룸미러를 구입하여 장착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대형 보조 룸미러는 순정 룸미러 보다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후방을 살피는데 더 유리해보이지만 자동차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위험한 물품이 될 수 있습니다. 순정 룸미러에 끼우는 형식으로 장착된 사제 룸미러는 장착 후 시간이 경과할수록 제품의 변형이 발생하여 장착이 헐거워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운행 중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사고 충격으로 인해 장착된 사제 룸미러가 떨어지거나 튕겨나갈 수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탑승자에게 타박상을 입힐 수도 있으며, 깨진 거울 파편이나 플라스틱 파편으로 인해 추가적인 상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사제 보조 룸미러는 장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착형 방향제
자동차 실내의 악취 제거와 은은한 향기나는 실내공간을 위해 방향제를 사용하는 경우 설치 위치에 따라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고정하는 부착형 방향제를 자동차의 대시보드에 설치했을 경우 충돌사고로 인한 충격 발생 시 부착된 방향제가 운전석이나 조수석으로 날아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부착형 방향제를 에어백이 전개되는 조수석 대시보드 근처에 설치할 경우 에어백 전개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는데요. 방향제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부착형이 아닌 컵홀더 등에 설치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안전벨트 클립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안전벨트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전벨트의 조이는 느낌이 답답하다고 느끼는 분들 중에는 안전벨트를 느슨하게 만들어주는 안전벨트 클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안전벨트 클립은 답답한 느낌을 줄일 수는 있겠지만 안전성을 담보하지는 못하는데요. 안전벤트 클립을 사용하면 겉으로는 안전벨트를 매고 있는 것 처럼 보일지 모르겠지만, 실제로는 안전벨트를 하지않은 것과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전면 유리 부착형 거치대
자동차의 전면 유리에 부착하는 방식으로 장착하는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폰을 위한 거치대는 자동차 사고 발생시 충격으로 인해 거치대가 떨어져나가면서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만약 불가피하게 이런 제품을 사용하여야 한다면 충돌 발생시 충격을 견딜 수 있을 만큼 튼튼하고 믿을만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착하는 제품은 거치대에 비해 너무 크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야 충격으로 인한 제품 이탈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