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같은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자제품은 '충전'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은 제품이라도 제대로 충전을 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차세대 자동차 시장을 이끌어갈 전기차도 이런 전자제품 처럼 충전이 중요한데요. 최근 BMW에서 출시한 차량용 무선충전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MW에서 출시한 자동차용 무선충전 시스템은 앞으로 출시되는 아이 퍼포먼스(iPerformance) 차량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 시스템은 출시 예정인 BMW 530e iPerformance 모델에 최초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BMW 무선충전 옵션은 우선 독일에서 처음으로 제공되며 영국과 미국, 일본, 중국 순으로 순차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며 아직 국내 공급계획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BMW 무선충전 시스템을 사용하면 주차 후 충전 커버를 열고 전기차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고 제거하는 일련의 과정이 필요없어집니다. 단지 바닥면에 설치된 무선충전 패드 위에 BMW를 주차하기만 하면 충전이 시작되고 충전이 완료된 후에는 시스템이 자동으로 꺼지기 때문입니다.


BMW 무선충전 시스템은 바닥에 설치되는 그라운드 패드(GroundPad)와 차량 하부에 설치된 카 패드(CarPad)로 구성되는데요. 그라운드 패드와 카패드 사이의 비접촉시 에너지 전달은 약 8센티미터의 거리에서 이루어지며, 그라운드 패드에서 생성된 자기장이 카 패드의 전류로 유도되는 방식으로 배터리가 충전되는 방식 입니다.


무선충전 시스템이 작동되기 위해서는 충전기 위치에 정확히 주차 후 'Start/Stop' 버튼을 누르면 충전이 시작되며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된 후에는 충전 시스템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그렇지만 무선충전 시스템 패드 위에 정확히 주차한다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될 수 있을 것입니다.



BMW 무선충전 시스템은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충전 스테이션과 차량간의 통신이 설정되며, 차량 디스플레이에는 자동차와 주변의 상황을 표시해줍니다. 또한 정확한 주차를 위한 안내선이 디스플레이에  컬러로 표시되며 주차위치에 도달하면 그래픽 아이콘을 통해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무선충전 시스템의 주차위치는 가로 방향으로 최대 7cm, 세로 방향으로 최대 14cm 이내의 오차 허용 범위 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BMW 무선충전 시스템은 옥외에 설치하여 눈과 비가 오더라도 작동이 가능하며, 실수로 충전패드 위를 자동차가 밟고 지나가더라도 손상되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BMW 무선충전 시스템은 고객의 요청이 있을 경우 무선 충전 설치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반응형